본문 바로가기
'멋'의 기록/국내 & 해외여행

온라인여권 발급신청 방법 :: 강서구청 여권수령(ft.여권사진규정)

by 맛멋부부 2022. 11. 11.
반응형

온라인여권 발급신청방법 :: 강서구청 여권수령(ft.여권사진규정)

 

안녕하세요 맛멋부부입니다.

코로나 여파가 조금씩 줄어들고 하늘길이 열리면서 조금씩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저도 내년에 터키여행을 계획중이라 항공권을 끊어놨는데 여권을 발급받은지 10년이 되어서 이번에 갱신을 하게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신청하러 한번 방문, 수령하러 한번 방문 총 2회를 방문해야 했으나, 최근엔 온라인 여권 신청이 가능하다 하여 그 방법과 강서구청에서 수령한 내용까지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여권, 어디서 신청하는가?

정부24(구 민원24) 사이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 서비스 > 민원신청 > "여권"검색 또는 분류를 아래와 같이 설정 후 검색

 

정부24 홈페이지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가능 대상자

온라인여권 재발급은 여권을 발급받은적이 한번이라도 있는 사람이어야하며,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불가하고 영문 성명을 변경하는사람은 불가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인증서(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 등)가 반드시 있어야하며 방문시 대리인수령은 불가하고 꼭 본인만 방문하여 수령 해야 합니다.

또한 여권 규격에 맞는 사진이 jpg 파일로 있어야 합니다.

기존에 만료가 되지 않은 여권이 남아있는사람은 반드시 해당 여권을 지참하고 방문 해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강서구청 여권 수령

여권수령을 위해 강서구청에 방문했습니다. 강서구청에서 여권을 수령하는곳은 1층에 위치해있으며, 정문으로 들어오자마자 바로 오른쪽에 보시면 여권수령 창구가 작게 위치해있습니다. 

창구 방문 시 번호표를 뽑고 순서를 기다리면 신분증을 요청합니다. 

반응형

여권 교부를 위해 얼굴 인식을 하고, 지문인식을 한 뒤 모든 것이 일치되면 여권을 수령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은 직원에게 제출하게되면, 더이상 사용이 불가한 표기를 위해 여권의 일부가 펀칭 처리 됩니다.

여권사진 업로드 관련 주요 규정

- 권장크기 : 413x531pixel / 가로 395~431pixel, 세로 507~550pixcel 이내 범위 사진으로만 신청 가능

- 촬영한지 6개월이 넘은사진,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로 촬영된 사진, 과도한 보정을 한 사진은 출입국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니 권장하지 않음

- 기존 여권사진 재사용시 반려 가능성 있음

-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시 규정에대해 부합하지 않아 심사가 반려된 경우 환불관련 절차 복잡

- jpg, jpeg 확장자로만 가능

 

결론은 규정에 맞게 잘 업로드를 하라는 뜻 입니다.

여권사진 규정

-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정면 탈모(모자나 머리 장신구 불가) 사진

-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은 여권사진 규격에 적합한 경우에만 사용 가능

- 사진 편집 프로그램,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보정한 사진은 허용 불가

위의 세가지가 기본사항이고, 자세한 내용은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한 자료를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외교부 홈페이지
출처 : 외교부 홈페이지
출처 : 외교부 홈페이지
출처 : 외교부 홈페이지

 

반응형

댓글